전기이월계정
‘얼마에요’에 거래를 기록하기 전의 계정별 잔액을 기록해 두는 곳이다.이곳에서는 전년도 기수의 결산 대차대조표 상의 계정별 잔액을 적는 곳으로 여기서 출발하여 금년의 거래결과를 반영하여 금년의 결산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를 출력하게 된다.

새해가 되면 장부그룹을 이월하여 새 장부그룹에 기록을 시작하는데, 이 자리는 전년도 12/31 현재의 자산, 자본, 부채 계정의 잔액을 넣고 여기서 시작한다.

회계년도 시작일(1/1일) 부터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면 거래를 기록하기 직전 시점의 자산, 부채, 자본 계정의 잔액을 파악하여 이곳에 금액을 기록하여야 한다.

  1. 대차대조표 상의 계정과목을 찾아 [금액]란에서 더블클릭을 하면 노란색으로 변하면서 금액을 입력할 수 있다.
  2. 금액 입력후 Enter를 치면 다음칸으로 계속 이동한다. 대차대조표상의 계정을 찾아 빠짐없이 기록한다.
  3. 모두 입력을 마치면 대차대조표와 똑같이 하단의 차변/대변의 합계가 일치해야 정상이다.
  4. 대차대조표상의 계정이 여기에 없으면 [계정과목관리]에서 해당 계정을 추가할 수 있다.
이 전기이월계정이 반영되는 보고서는 [회계보고]]메뉴의 [계정별원장] [총계정원장] [합계잔액시산표] [대차대조표] 뿐이다. 나머지 보고서는 모두 각 장부의 이월기초잔액과 사용자가 입력한 거래내역을 위주로 만들어 진다.

[손익계산서]상의 계정은 당해년도의 거래만을 사용하여 작성하기 때문에 전기이월계정을 작성할 필요가 없다.

입출금장부, 거래처원장의 [이월기초잔액]과의 차이점은?

현금출납부, 보통예금 등 입출금장부와 거래처원장에는 [이월기초잔액]을 기록하는 곳이 있지만 정확한 회계를 위해서는 이것만으로 충분치 않다. 비품, 차량운반구, 건물 같은 고정자산이나 자본금 등은 장부의 이월기초잔액을 적을 곳이 없으며 부가세예수금, 대급금, 감가상각누계 등 결산표상에는 있지만 장부에 기록할 수 없는 계정들이 많기 때문에 정확한 회계처리를 위해 이곳에서 기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