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거래/지출 > 세금계산서 > 발행

발행한 모든 세금계산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 화면에서 직접 발행도 가능합니다.
발행 구분에 따라 종이/전자로 구분, 관리 되며 전자 발행 후 국세청으로 전송이 완료된 세금계산서는 전자로 집계됩니다.

세금계산서 작성/발행_미발행

bullet 따라해보기 1

ㆍ11월20일 ㈜기린컴퓨터에 ‘상품001, 상품_01’ 각 10개씩 매출하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거래를 입력해 봅시다.

1. 세금계산서 작성 전 전자발행 범위를 설정합니다.
(따라해보기 예제문항은 국세청 익일전송으로 설정하여 따라해봅시다.)

설정

ㆍ전자세금계산서 일괄발행 범위를 설정합니다.
   익일전송: 전자발행이 완료되면 상태는 ‘전송중’으로 변경되며, ‘송신’상태가 되기 전까지 발행취소가 가능합니다.
   즉시전송: 전자발행 완료와 동시에 국세청에 전송 완료된 상태로 화면의 ‘상태’값은 ‘송신’으로 변경됩니다.
   (즉시 전송된 전자세금계산서는 발행취소가 불가합니다.)

2. ‘미발행’ 탭에서 ‘추가’버튼 클릭하여 공급받는자 및 세금계산서 발행 내역을 작성합니다. 전자/종이/발행전체 탭은 기 발행된 내역이 조회되는 화면이므로 추가 버튼이 활성화 되지않습니다.

작성/발행

ㆍ‘과세/영세’는 세금계산서, ‘면세’는 계산서를 의미합니다.

3. 작성이 완료된 내역을 선택하고 전자발행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한 세금계산서를 전자 발행합니다

작성/발행

ㆍ세금계산서 전자발행 시 공급받는자 명(대표자) 및 주소, 이메일이 반드시 입력되어야 합니다.
ㆍ전자발행창 내의 전자 발행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공인인증을 합니다.

인증서



4. 전자발행 시 전송상태는 일괄전송 설정에 따라 변경되며, 상세보기 아이콘을 통해 전자매출세금계산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매출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5. 전자 발행이 완료되어 국세청 승인번호를 받은 전자매출세금계산서는 전자>화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매출조회

. 전송 상태 : 전자 발행한 세금계산서에 한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임시, 전송중, 취소, 송신, 완료, 발송오류, 등록오류, 처리오류’의
  8가지가 있습니다.직접 입력 및 수정은 불가하며, 상태 확인은 전자발행 시에만 가능합니다.
. 임시 : 전자 발행을 한 자료 상태입니다.
. 전송중 : 전자 발행을 완료한 상태로 국세청 전송 대기중인 자료 상태입니다.
. 취소 : 송신한 전자세금계산서 중 국세청 전송 이전 발행 취소를 한 자료의 상태입니다.


bullet 따라해보기 2

ㆍ11월20일 ㈜기린컴퓨터에서표상품 50개(단가 10,000원)를 외상매입하고, 증빙은 세금계산서로 받아 처리한 거래를 작성해 봅시다.

1. 매입매출전표 화면에서 매입거래를 먼저 입력합니다.

매입매출전표

ㆍ매입세금계산서의 경우 발행은 불가하며, 매입거래로 입력한 후 증빙을 세금계산서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세금계산서 증빙으로 입력한 매입전표를 [매입계산서] 화면에서 작성된 세금계산서를 확인합니다

매입조회

ㆍ조회한 매입세금계산서는 수정이 불가합니다.
ㆍ전자발행인 경우 전자저장 버튼을 이용하여 전자매입세금계산서로, 종이발행인 경우 종이저장 버튼을 이용하여 종이매입세금계산서로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tip 전자세금계산서 취소하려면?
        → [환경설정>회계/자금 설정>세금계산서>전자세금계산서 일괄 발행 범위]에서 익일 전송으로 설정한 경우에만
        취소작업이 가능합니다. (즉시전송으로 설정한 경우 취소 불가.)

   ㆍ송신: 전자세금계산서를 국세청에 전송 완료한 상태입니다.
   ※ 즉시전송으로 설정한 경우 전자발행 시 바로 송신상태가 됩니다.

   ㆍ완료: 송신한 전자세금계산서 중 국세청 측에서 완료 건으로 응답해준 전자세금계산서의 상태이며, 완료까지 모두 마친 전자세금계산서는 [작성/발행>매출조회] 메뉴로 이동됩니다.
   ㆍ발송오류: 송신한 전자세금계산서 중 발송 오류인 자료의 상태입니다.
   ㆍ등록오류: 송신한 전자세금계산서 중 등록 오류인 자료의 상태입니다.
   ㆍ처리오류: 송신한 전자세금계산서 중 처리 오류인 자료의 상태입니다.
tip 전자세금계산서 처리 방식
        전자세금계산서 처리 방식

- 상세보기: 전자발행 한 세금계산서에 한해 상세보기가 가능합니다. 상세보기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전자세금계산서 내역 조회 및 메일/팩스/SMS 재전송이 가능합니다. (종이 tab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항목입니다.)

매출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ㆍ매출 전자세금계산서를 FAX전송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ㆍ매출 전자세금계산서는 XML파일 전송 및 다운이 가능합니다.
ㆍ매출 전자세금계산서를 메일 및 팩스, 문자를 재전송 할 수 있습니다.

xml전송 : 버튼 앞의 ASP사업체 메일을 선택하여 해당 전자세금계산서를 보낼 수 있습니다.
xml다운 : 매출전자세금계산서를 XML로 저장하여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전표번호: 매입매출전표에서 세금계산서 증빙 처리한 거래의 전표번호 또는 이 화면에서 직접 세금계산서 작성 시 자동으로 전표처리 된 전표번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 직접 입력 및 수정은 불가합니다.

- 누락: 예정신고 누락분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0.선택안함, 1.누락)

tip 세금계산서 발행 시 필수 입력사항!!
       [거래처 명, 사업자번호, 대표자 명, 주소, 이메일 주소(전자발행 시 필요함. 단, 공급받는자 이메일 주소없이도 전자발행은 가능)]
       전자발행 된 세금계산서의 경우 전송 설정여부에 따라 국세청에 일괄 발송 됩니다.
       설정: 환경설정>세금계산서>전자세금계산서 국세청 전송방식
       - 익일 전송: 당일 전자발행 한 매출 세금계산서를 서버에 저장해 두었다가 익일 새벽 일괄발송.
       - 즉시 전송: 발행되는 건 마다 즉시 국세청으로 전송.

tip 세금계산서(계산서) 작성 후 전표처리하기!!
       ※ 종이발행: 미발행 tab에서 작성한 세금계산서의 경우 종이발행 버튼을 클릭했을 때, 종이발행 tab으로 이동되며 자동 전표처리.
       종이발행 tab에서 세금계산서 작성 시 종이발행과 동시에 자동 전표처리.
       ※ 전자발행: 미발행 tab에서 조회/작성된 세금계산서를 전자발행 버튼으로 전자발행 하여 국세청 승인번호까지 받아 완료된
       전자세금계산서에 한해 자동 전표처리.

【 버튼 설명 】
계산서 복사 : 선택한 세금계산서(계산서)를 복사합니다.

- 전자발행의 경우 확인방법
전자발행 : 작성/조회된 세금계산서(계산서)를 전자발행 또는 종이인쇄 합니다. 여러 건의 세금계산서(계산서)를 선택하여 한꺼번에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 할 자료를 체크한 후 [발행]-[전자발행]버튼으로 발행합니다.
    - 발행 후 국세청 전송 및 처리까지 완료된 전자세금계산서는 [전자]화면으로 이동합니다.

1. 발행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고,
전자발행

2. 동시에 발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발행

종이발행 :작성/조회된 세금계산서(계산서)를 종이로 인쇄합니다.(양식지인쇄만 가능) 종이 인쇄를 하면 해당 세금계산서는(계산서) 내역은 종이 tab으로 이동되며, 종이 발행한 세금계산서(계산서)는 차후 전자발행이 가능합니다.(종이 tab에서는 버튼 사용 불가)

【 상세 내역 】
- 품목정보
   선택자료 하나로 발행 화면

   ㆍ선택한 세금계산서(계산서)의 품목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ㆍ세금계산서(계산서)의 발행형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영수/청구)

- 거래처정보
   선택자료 하나로 발행 화면

   ㆍ작성한 매출세금계산서(계산서)의 거래처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 정보는 기초관리에 저장되어 있는 거래처 정보를 자동으로 불러오며, 수정 및 추가 입력사항은 [거래처정보 수정] 버튼을 이용하여 [기초관리>거래처관리]의 해당 거래처 정보 수정내역을 반영합니다.
   ㆍ거래처의 담당자 정보를 입력할 수 있고, 대표 담당자를 지정하여 휴대폰 및 팩스 발송옵션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발행 시 전송됨)
   ㆍ거래처 참고사항(메모) 입력이 가능하며, 범주를 설정한 거래처의 경우 해당 범주를 불러오며, 이 화면에서 범주 설정도 가능합니다.
   *발행한 건에 대해서는 상세내역 수정이 불가합니다.



【 버튼 설명 】
전표처리 : 선택한 내역에 대해 매입매출전표에 전표를 생성합니다.
전표취소 : 선택한 내역에 대해 매입매출전표에 생성되어진 전표를 취소처리 합니다.
수정 발행 : 국세청 전송 및 승인 완료된 매출 전자세금계산서에 한해 수정발행이 가능합니다.

  매출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tip 전자세금계산서 수정사유
       -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착오로 인한 이중 발급분에 대하여 마이너스(-) 세금계산서 발행합니다.
       - 환입: 제품의 일부가 환입 되었을 때, 그 금액분에 대하여 마이너스(-)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 계약의 해제: 재화, 용역의 공급이 취소됭 경우로, 발행된 금액 전체를 마이너스(-)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 공급가액의 변동: 전체 금액에서 증감되는 금액만큼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추가일 경우: +로 발행, 차감일 경우 -로 발행]
       - 기재사항의 착오, 정정(2건발행): 당초 교부된 세금계산서에 대해 부(-) 또는 정(+)의 금액으로 수정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기재사항을 수정하여 다시 정확한 내용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총 2장)
       - 내국신용장 사후 개설(2건): 당초 교부된 세금계산서에 대해 부(-)의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정(+)의 금액으로
       영세율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총 2장)

이세로 자료 가져오기 :

1) 홈텍스 가져오기 : 홈텍스사이트에 발행되어 있는 세금계산서(계산서)를 가져오기 하여 얼마에요에 입력한 자료와 비교할 수 있으며, 원하는 내용만 선택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단, 기간조회는 최대 한달입니다.)

2) 엑셀파일 가져오기 : 국세청의 엑셀자료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매출세금계산서 출력 】
인쇄 버튼 클릭(단축키 F9)으로 발행된 매출 세금계산서를 출력 또는 거래처로 팩스전송 할 수 있습니다.

팩스전송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 이 곳을 클릭 하시길 바랍니다.

매출 세금계산서 인쇄는 양식지,거래리스트 출력 인쇄를 지원합니다.

매출세금계산서 인쇄

1. 양식지 재인쇄
종이 발행한 매출세금계산서에 한해 인쇄를 할 수 있으며, 전자tab에서는 인쇄가 불가합니다. 이미 발행된 종이세금계산서의 경우 [양식지인쇄] 버튼을 클릭하여 재인쇄가 가능합니다.

2. 전자 세금계산서 인쇄(순백지)
전자 발행된 세금계산서에 한해 인쇄가 가능합니다.

3. 거래리스트

세금계산서 거래리스트 출력

설정한 기간 내에 화면상 조회된 매출세금계산서(계산서)에 한해 출력이 가능하며, 화면에서 매출세금계산서를 선택했을 때 선택한 매출세금계산서(계산서)만 출력합니다.

【 엑셀파일 다운 및 업로드 】
엑셀 버튼 클릭(단축키 F10)으로 모든 기간거래내역을 엑셀파일로 저장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양식지 인쇄(재인쇄)
작성된 데이터를 양식지로 출력하여 종이 발행할 수 있습니다. 미발행 tab의 경우 양식지 인쇄 시 해당 세금계산서가 양식지 출력과 동시에 종이발행 버튼을 클릭하였을 때와 동일하게 종이 tab으로 이동됩니다. 종이tab의 경우 양식지 인쇄 시 이미 발행된 종이세금계산서 이므로 재인쇄가 가능합니다.

3. 전자 세금계산서 인쇄(순백지)
작성된 데이터를 양식지로 출력하여 종이 발행할 수 있습니다. 미발행 tab의 경우 양식지 인쇄 시 해당 세금계산서가 양식지 출력과 동시에 종이발행 버튼을 클릭하였을 때와 동일하게 종이 tab으로 이동됩니다. 종이tab의 경우 양식지 인쇄 시 이미 발행된 종이세금계산서 이므로 재인쇄가 가능합니다.

【 엑셀파일 다운 및 업로드 】
엑셀 버튼 클릭으로 모든 기간거래내역을 엑셀파일로 저장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