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별 거래내역
● 거래내역의 추가
고객관리에서 거래내역을 추가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오늘/일일/기간 거래내역]창 중 하나를 선택하고 우측 창에서 거래내역을 입력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고객별 거래내역] 또는 [고객관리대장]에서 먼저 고객을 찾아 선택한뒤 우측 해당 고객의 거래내역 창에서 기존 거래내역을 확인하면서 새로운 거래를 입력하는 방법이다.
어느 방법이던 새로운 거래를 추가하려면 ‘얼마에요’의 일반 거래추가 처럼 화면 우측의 거래내역창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사용하거나 키보드의 <Insert>또는 <F2>키를 사용한다.
화면의 내용을 보면 거래처원장에서의 추가화면에 비하여 좀더 간단한 것을 알 수 있다. 
계정과목란이 없고, 결제부분은 현금,카드,외상 이라는 세가지 구분으로 직접 금액만 입력하도록 되어 있다.

[거래일자]

오늘/일일 거래내역 화면에서는 거래일자는 탭상의 오늘/일일에 해당되는 날짜로 수정할 수 없다.
(당연히 그 날짜화면에서 추가를 하니까..)

[고객선택]

[고객별거래내역]이나 [고객관리대장]에서 거래고객을 미리 선택하고 이 화면에 들어오면 해당 고객으로 고정되어 수정할 수 없다. 
오늘/일일/기간 거래내역창에서 거래추가를 하는 경우에는 여기서 먼저 거래고객을 선택해 주어야 한다.
신규고객이라면 Enter를 눌러 고객리스트를 띠운 뒤, 다시 <Insert/ F2>키로 고객추가창을 불러 먼저 고객을 등록한 뒤 다시 Enter로 선택하여 고객을 선택할 수 있다.

[거래구분]

고객관리에서의 거래구분은 ‘매출(출고)/반입/입금/메모’ 4가지 밖에는 없다. 
즉 고객장부에서는 매입(입고)관련 거래는 기록할 수 없다.

[적요]

출고, 반입인 경우에는 적요를 적지 않으면 자동으로 아래 거래품목의 첫 번째 항목이 들어간다.  ‘입금/메모’ 항목에서는 필요한 경우 적는다.

[거래품목]

거래품목은 거래처원장에서의 거래품목의 입력과 동일하다.  품목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이나 키보드의 Insert 키를 이용해 추가화면을 부른 뒤 품목대장에서 품목을 찾아 선택, 입력한다.
품목대장에서 품목을 선택하면 ‘품목명’은 자동으로 입력되며, 수량, 단가는 품목대장의 [1등급매출가]와 [1등급 수량]이 자동으로 입력된다.
세액은 [고객 환경설정]에서 [일반고객 부가세계산] 옵션에 따라 <예>로 지정한 경우, 금액의 10% 금액이 나타나게 된다.

[현금/카드/외상]

이 부분은 결제방법과 금액을 입력하는 항목이다.  출고,반입 일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품목란의 합계금액이 [현금]란에도 표시된다.(즉 소매의 경우 대부분의 거래가 현금거래이기 때문이다.) 
[현금]의 금액을 0으로 입력하면 이 금액은 이번에는 [카드]로 이동하고, 다시 [카드]도 0으로 입력하면 [외상]으로 이동한다.
예를 들어 위 매출(출고)금액계가 10,000원이면 기본적으로 [현금]란에 10,000원이 나타난다. 
이 상태로 저장을 하면 매출 10,000원에 현금 10,000원을 받은 거래가 된다. 
만일 카드로 결제를 받았다면, [현금]란의 10,000원을 0 으로 고치면 [카드]란이 10,000원이 된다.  또 외상이었다면 카드 란에도 0 으로 만들면 [외상]란이 10,000원이 된다.
● 거래내역 수정, 삭제
각 고객에 대한 거래내역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거래내역에 마우스 더블클릭이나 Enter키로 수정창을 불러 모든 내역을 수정할 수 있다.
또 거래내역을 삭제할 때는 해당 거래내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해 [자료삭제]를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Delete키를 이용한다.
그러나 [일마감결산]이 끝난 뒤에 수정 또는 삭제한 거래내역의 변경에 대한 정보는 경리장부에 반영되지 않으므로 필요한 경우, 경리장부에 자동 기록된 일마감결산내역을 삭제한뒤, 다시 [일마감결산]을 하여야 한다.

[저장안함]

인쇄만 하고 실제 거래내역은 저장하지 않는다.

[일반고객에 저장]

인쇄후 고객명은 사라지고 거래명세표관리의 [일반고객]탭에 함께 저장한다.

[거래처명으로 저장]

사업자번호가 없는 거래처로 간주하여 고객명을 유지한채 거래명세표관리 대장에 저장한다.

[취 소]

작업을 취소하고 다시 거래명세표 발행화면으로 돌아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