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고객 > 고객/대리점/지점 > 고객 거래처

영업 대상이 고객인 경우 이 화면에서 등록/관리할 수 있습니다. 본 화면은 [기초정보>기초관리>거래처(고객)] 화면에서 입력된 고객을 자동으로 불러오며, 불러온 고객 정보를 자동 등록합니다. 또한, 불러온 고객정보는 수정이 가능합니다.
고객을 직접 등록할 수도 있으며, 고객(기존고객)과 가망 구분에 따라 고객정보를 등록할 수 있고, ‘고객’일 경우 [기초정보>기초관리>거래처(고객)]에 자동으로 공유되지만, ‘가망’의 경우는 공유되지 않고 영업관리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고객관리

해당 화면에서 입력한 거래처는 구분에 상관없이 수정이 가능합니다.

【 입력 방법 】
- 구분 : 고객의 구분을 선택합니다. ‘고객’ 구분의 거래처인 경우 [기초관리> 거래처(고객)]에 고객으로 관리됩니다.
- 고객(회사)명 : 고객(회사)명을 입력합니다.
- 등급 : 고객을 등급별로 관리하고자 할 때 입력합니다. 등급 등록은 기초정보 > 범주/분류 > 고객등급에서 먼저 등록해야 합니다
- 구분 : 법인,개인 구분을 입력합니다.
- 휴대폰번호 : 고객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 전화번호 : 고객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1. 고객정보
등록하고자 하는 고객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간단한 추가정보 및 거래처 담당자 정보 등을 입력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추가정보
등록한 고객의 주소 및 입금은행의 추가정보를 입력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거래처 담당자 정보
거래처의 담당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다수의 담당자를 등록 할 경우 대표 담당자를 체크합니다. 또한 SMS/FAX 발송 여부를 체크하여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해당 담당자에게 문자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4. 기타
거래처의 사용여부 및 보고서 출력여부, 참고사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의 사용여부를 두어 거래가 없거나 일시적을 사용하는 거래처의 경우 ‘사용 안함’이라고 설정하여, 현재 거래중인 거래처만 조회/관리할 때 편리합니다. ‘사용 안함’으로 설정한 거래처는 거래처 코드도움에서 조회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