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고객 > 고객/대리점/지점 > 대리점 관리

회사와 계약을 맺고 영업활동을 대신하는 대리점을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본 화면은 [기초정보>기초관리>거래처(고객)] 화면에서 대리점으로 입력되면 자동으로 [영업>대리점관리]화면에 불러옵니다. 그러나, [기초정보>기초관리>거래처(고객)]에서 불러온 대리점 정보는 수정이 불가합니다.

[영업>대리점관리]화면에서 직접 등록한 대리점은 [기초정보>기초관리>거래처(고객)관리]의 대리점으로 자동으로 공유되며, 수정도 가능합니다.

대리점관리

대리점의 상세정보를 입력하여 관리할 수 있고, 현재 거래하지 않거나 이미 폐업된 대리점의 경우 [사용여부] 항목에 ‘X’로 체크하여 사용하지 않는 대리점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입력 방법 】
- 대리점명: 대리점명을 입력합니다.

- 사업자(주민)번호: 대리점의 사업자번호 또는 주민번호를 입력합니다.

- 연락처: 대리점의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1. 사업자 등록정보
등록하고자 하는 대리점의 사업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사업자(주민)번호는 확인만 가능하며, 수정/입력은 좌측 대리점 입력란에서 가능합니다.

2. 추가정보
대리점의 연락처 및 주소, 은행계좌정보 등 거래처 거래 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3. 거래처 담당자 정보
대리점의 담당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다수의 담당자를 등록 할 경우 대표 담당자를 체크합니다. 또한 SMS/FAX 발송 여부를 체크하여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해당 담당자에게 문자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4. 일반사항
거래입력 시 필요한 거래 기본정보를 미리 입력해 둘 수 있습니다. 입력한 거래 정보는 해당 대리점의 거래를 입력할 때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 계정과목: 대리점의 거래 입력 시 설정한 계정과목이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 분류명: 대리점 분류를 두어 관리 할 경우 선택합니다. 신규 분류는 [기초관리>범주 및 분류관리]에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거래유형: 대리점의 거래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과세, 영세, 면세)

- 거래범주: 대리점의 범주가 필요한 경우 범주를 선택하여 해당 대리점의 거래 입력 시 설정한 범주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신규 범주는 [기초관리>범주 및 분류관리]에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증빙: 해당 대리점의 매입매출거래 입력 시 증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증빙은 거래 입력 시 자동으로 증빙 항목에 나타납니다.
(세금계산서, 카드매출/신용카드, 현금영수증)

- 영업담당: 대리점을 담당하는 우리 회사의 영업담당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결제유형: 해당 대리점의 거래 입력 시 결제유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매입매출거래 입력 시 설정한 결제유형이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현금, 예금, 외상, 카드, 어음)

- 결제장부: 결제유형을 예금 및 카드로 설정한 경우 결제장부 입력이 가능합니다. 등록한 계좌, 등록한 카드 현황을 조회할 수 있으며 선택 가능합니다. 신규 계좌, 카드 등록이 필요한 경우 [기초관리>은행/증권관리, 신용카드관리]에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전용품목사용: 대리점의 전용품목 사용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으로 설정 시에 아래의 매출가격, 정률제 항목은 비활성화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재고물류의 전용품목 사용유무와 연동하여 적용됩니다.

※ 전용품목은 품목거래가 입력되는 매입매출전표, 문서함에만 적용되고, 세금계산서에서는 적용되지 않으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매출가격: 품목 매출거래 시 대리점의 등급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매출가격은 등급가와 정률제의 항목 중 선택하여 처리할 수 있고, 설정한 매출가격은 품목 매출거래 등록 시 자동으로 반영합니다. 정률제로 사용 할 경우 등급가(매출가격)는 비활성화로 사용할 수 없고, 해당 거래의 품목 매출단가에 비율(정률)을 적용하여 단가를 계산합니다. 정률제는 매출가격에만 적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기타
대리점의 사용여부 및 보고서 출력여부, 참고사항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의 사용여부를 두어 거래가 없거나 일시적을 사용하는 대리점의 경우 ‘사용 안함’이라고 설정하여, 현재 거래중인 대리점만 조회/관리할 때 편리합니다. ‘사용 안함’으로 설정한 거래처는 대리점 코드도움에서 조회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