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고객 > 수주/계약 > 수주/계약 관리

영업거래처의 계약내역을 등록/관리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등록된 매출목표의 영업활동을 불러와 계약등록이 가능합니다.

계약내역관리

영업 담당자가 거래처와의 영업활동에 따른 계약, 해지에 관련된 거래 내역을 입력할 수 있으며, 해당 계약내역은 영업활동 화면에 영업활동이 등록된 경우에만 계약입력이 가능합니다. 단, 해지 입력 시에는 계약이 된 영업활동에 대한 해지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약내역 수납 시 수납확인까지 가능합니다.

【 입력방법 】
입력된 영업활동에 따른 계약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영업활동불러오기 버튼으로 등록된 영업활동을 선택하여 일괄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된 계약내역은 수정이 가능하며, 아래와 같이 항목을 이용하여 직접입력도 가능합니다.

- 월/일: 계약 일자를 직접 입력합니다.

- 구분: 계약 구분을 선택합니다.
ㆍ 계약: 등록된 영업활동에 따른 계약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ㆍ 해지: 계약이 된 건에 한해 계약해지가 가능합니다. ‘해지’ 구분 선택 시 기존 계약내역 리스트를 확인하여 해지 할 계약내역을 선택하여 해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계약내역

- 계약번호: 계약내역 등록 시 자동으로 계약번호가 등록됩니다. 자동 등록된 계약번호는 수정이 불가합니다.

- 거래처/고객: F4키를 이용하여 계약 거래처를 선택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거래처는 [영업거래처]에 등록된 모든 거래처를 대상으로 선택이 가능하며, 가망 거래처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망거래처를 선택하여 계약 등록 시 해당 거래처는 ‘계약’으로 자동 변경됩니다.)

- 적요: 적요내용을 직접 입력할 수 없으며, 등록된 영업활동을 선택한 입력만이 가능합니다.

영업활동내역

선택한 영업활동에 대한 아래 상세정보(품목)를 수정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영업활동 선택 시 해당 영업활동에 따른 유형/공급가/부가세/금액/담당자 항목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 유형: 영업활동에 따른 유형이 자동 등록되며, 해당 항목은 수정 가능합니다.

- 공급가/부가세/합계금액: 영업활동에 따른 금액이 자동 등록되며, 해당 항목은 수정이 불가합니다.

- 담당자: 선택한 영업활동에 따른 계약 담당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적요(영업 활동)가 입력된 영업담당자를 자동으로 불러오지만, 계약담당자가 다른 경우 담당자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수납: 해당 계약에 대한 수납을 완료한 경우, 수납 항목이 ‘O’로 자동 변경됩니다. (직접 수정 불가)

【 상세정보 】
입력된 계약에 따른 품목 거래계약이 있는 경우 품목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입력된 품목은 수정이 가능하며, 추가 입력도 가능합니다.

- 코드/품목명: [F4]키를 이용하여 품목을 입력합니다. 계약 품목이 품목 도움박스 에 없는 경우 품목도움박스 내의 버튼을 이용하여 간편 등록으로 등록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품목간편등록

- 수량: 품목의 수량을 입력합니다. 선택한 영업활동(매출목표)에 품목이 입력된 경우 수량은 기본으로 1개가 입력되어 있으며, 해당 수량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단가: 품목에 따른 단가가 자동으로 입력되며, 수정이 가능합니다.

- 공급가액: 품목에 따른 공급가액이 자동으로 집계되어 나타나며, 수정이 가능합니다.

- 부가세: 과세인 경우 공급가의 10%가 부가세로 자동 계산되며, 수정이 가능합니다.

- 원산지코드: 품목에 따른 원산지코드가 입력된 경우 해당 품목의 원산지 코드를 불러오며, 수정이 가능합니다.

- 비고: 해당 품목에 따른 비고사항을 입력합니다.

- 거래범주: 매출목표에서 거래범주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 해당 매출목표의 영업활동에 따른 거래범주를 자동으로 불러오며, 이 범주는 전표처리 시에 범주별 거래내역으로 분류하여 관리가 가능합니다.

- 메모: 해당 계약내역에 대한 메모사항을 입력합니다.

【 계약내역 출력 】
인쇄 버튼 클릭으로 계약내역 리스트를 출력 또는 거래처로 팩스전송 할 수 있습니다.

팩스전송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 이 곳을 클릭 하시길 바랍니다.

계약내역관리

조회된 계약내역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결재란은 보고서로 인쇄 시 모든 인쇄물에 자동 설정되어 출력되며, [환경설정>일반공통>보고서 결재라인 설정]에서 결재라인 정보 수정이 가능합니다. 보고서 결재라인은 ‘사용함’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필요 여부에 따라 설정 화면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엑셀 파일 다운로드 】
엑셀 버튼 클릭으로 모든 계약내역을 엑셀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