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검사
'적요로 계정찾기'는 '얼마에요'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등록되는 약 800 개 정도의 일반적인 경리업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거래의 종류를 추가,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 내용은 저희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미리 만들어둔 것일 뿐 모든 정보는 추가, 수정, 삭제가 가능한다. |
|
● 치료항목별 설명 |
[전체장부 잔액 재계산]
'얼마에요'에 등록된 모든 입출금, 거래처원장의 잔액을 모두 다시 재계산한다.
간혹 사용자가 입력한 거래를 입력하는 순간 데이터는 저장이 되었는데, 잔액계산을 미쳐하기 전 에러가 발생하여 '얼마에요'가 종료될 수 있다.
(컴퓨터에서는 하드디스크에 기록을 하는 순간이 항상 가장 에러나기 쉬운 때이다)
그리고 과거의 오래전의 거래를 입력할때는 입력할때 마다 과거 날짜부터 오늘시점까지 항상 잔액을 계산하기 때문에 [환경설정]에서 <잔액계산> 옵션을 끄고 입력을 하는 경우, 과거 기록이 모두 끝난 뒤에는 이 [전잔액 재계산]을 해주시면 한꺼번에 잔액계산을 하기 때문에 훨씬 빨리 입력할 수 있다.
일주일에 한번씩은 이 검사를 해서 잔액에 이상이 없는지 검사해 보는 것은 좋은 습관이다.
[전품목 재고 재계산]
등록된 입출고 거래내역을 다시 검사하여 품목대장의 재고수량을 다시 계산한다.
기초재고 부터 시작하여 거래로 입력한 모든 매입, 매출, 반입, 반출 거래와 제조거래내역을 조사하여 현재고를 다시 계산한다.
[분개오류 검사]
'얼마에요'에서 입력한 모든 거래내역은 내부적으로는 차/대변 계정으로 나뉘어 저장된다. 이 메뉴는 입력한 거래내역중 분개의 10 원칙에 위반되는 내용이 있는지 검사해 준다. 단, 사용자가 의도적으로 계정을 입력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여기서 발견하는 분개오류가 반드시 틀렸다고는 할 수 없다.
단지 참고용으로 분개에서 실수한 것은 없는지 조회하는 용도로 생각하시기 바란다.
[입출품목 자료검사]
이 검사는 입력한 거래내역과 거래에 포함된 품목들의 연결이 문제 없는지 검사한다. 예를 들어 3/3일 거래를 입력하면서 분명 3개의 거래품목을 추가했는데, 다시 들어가 보니 2가지 품목 밖에 없다면?
아마도 대부분은 사용자의 착각일 가능성이 높지만, 이론적으로 거래품목이 저장되면서 마지막 한가지가 저장되기 전 에러가 발생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밖에 거래품목과 주거래 사이에 날짜, 입출구분, 거래처명..등의 정보가 모두 일치하는지 검사를 하고 이상이 있으면 자동으로 수정을 시도한다.
[중복 자료검사]
이 검사는 실제 사용할 필요가 거의 없는 검사이다. '얼마에요'에 입력한 거래는 각각 모두 고유의 내부적인 번호를 가지고 있는데, 이 번호가 중복되어 저장되면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후에는 자료추가가 되지 않는다.사용자가 검사할 필요는 없으며, AS를 신청했을때 저희 AS요원이 고객의 증상을 듣고 해보라고 할 경우에만 실행하시면 될것이다.
[제조원장 재계산]
사용 도중 갑작스런 정전이나 컴퓨터 오류로 인하여 재고계산 등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이거나 제조원장의 제조단가 등이 잘못 계산된 경우에는 [전품목 재고재계산]검사 후 [제조원장 재계산]검사를 실행하면 제조원장관리에 입력된 제조내역까지 포함하여 재고를 다시 재계산을 하게 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