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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주서 작성/발행
재고 발주를 등록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발주서 등록은 직접입력만 가능하며, 발주서 등록 후 [구매발주서 조회/재전송]에서 입고처리까지 가능합니다.

구매발주서 작성/발행

1) 구매발주서 작성/발행 목록
저장된 구매발주서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발주서가 상단에 조회됩니다.) 발주서를 선택하여 [수정]을 누르거나 더블 클릭하면 해당 발주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날짜조회
조회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접 날짜를 입력하거나, 달력 아이콘을 눌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날짜 설정 후 조회 버튼을 누르면 전표 조회가 됩니다.
또한, 달력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여 나온 화면에서 기간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기간을 변경합니다.

3) 검색조건
추가적으로 거래처명을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누르면 해당 거래처의 내역만 검색됩니다.

4)
거래복사 : 선택한 구매발주서를 복사합니다. 거래복사는 단순 발주서만 복사되며 발행과 관련된 내용은 복사되지 않습니다.

5)
전자발행 : 선택한 발주서를 전자발행할 수 있습니다. 여런건을 선택하여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6)
작성 : 새로운 발주서를 등록합니다.(*필수입력 : 거래장부, 발주일자)
수정 : 발주서를 선택하고 수정버튼을 누르면 발주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삭제 : 선택된 발주서를 삭제합니다.
갱신 : 현재 화면의 내역을 갱신합니다.
출력 : 발주서 리스트와 발주서, 전자문서를 인쇄하거나 엑셀, PDF, 텍스트, 이미지파일 등으로 변환합니다.
발주서를 출력하는 경우 [구매발주서 조회/재전송]으로 내역이 넘어가므로 차후에는 해당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주서 등록하기

발주서 작성

1) 발주서 우측 상단에 [추가]버튼을 통해 발주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거래장부와 발주일자를 입력 후 품목을 등록한 뒤 [저장]버튼을 누르면 발주서가 등록됩니다.

[입력 방법]

발주서
- 거래장부 : 돋보기 버튼을 누르고 [기초정보-거래처]에 입력된 거래처를 선택하면 해당 거래처의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 발주일자 : 발주서의 등록 일자를 직접 입력하거나, 달력 해당 아이콘을 이용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오늘날짜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 제목 : 발주서 제목을 입력합니다.
- 발주번호 : 발주서 저장 시 발주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되며,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유효기간 : 발주서의 유효기간을 입력합니다. [환경설정>공통기초>견적/발주서]에 입력한 내역이 자동입력 되며,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납기일자 : 발주서의 납기일자를 직접 입력하거나, 달력 해당 아이콘을 이용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 결제조건 : 발주서의 결제조건을 입력합니다. [환경설정>공통기초>견적/발주서]에 입력한 내역이 자동입력 되며, 수정할 수 있습니다.

공급받는 자
공급자받는자 정보는 [기초정보>회사회기관리]에서 입력된 내용이 자동으로 표기되며, 담당자/전화/이메일을 제외한 모든 정보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상호(법인명) : 공급자받는자의 상호명이 표기됩니다.
- 성명(대표자) : 공급자받는자의 대표자가 표기됩니다.
- 사업자번호 : 공급자받는자의 사업자 번호가 표기됩니다.
- 담당 : 돋보기 버튼 눌러 [기초정보>사용자관리]에 등록된 사용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전화 : 담당자의 전화번호가 자동입력 됩니다. 직접 입력으로 수정 가능합니다.
- 메일 : 담당자의 이메일이 자동입력 됩니다. 직접 입력으로 수정 가능합니다.
- 사업장주소 : 공급자받는자의 사업장주소가 표기됩니다.
- 상세주소 : 공급자받는자의 상세주소가 표기됩니다.
- 업태 : 공급자받는자의 업태가 표기됩니다.
- 종목 : 공급자받는자의 종목이 표기됩니다.
발주서 작성

품목정보
- 품목추가 : 품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품목

품목 등록시 [기초정보>품목]에 입력된 정보가 입력됩니다. 자동입력된 정보는 수정이 가능 합니다. [기초정보>품목]의 정보를 불러오지 않고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직접 입력한 품목은 품목명이 [품목없음]으로 입력되며 수정 할 수 없습니다.

- 품목코드 :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기초정보>품목]의 품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품목명: 품목코드에서 품목을 선택하면 자동입력 됩니다. 수정할 수 없습니다.
- 규격 : 품목의 규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단위 : 품목의 단위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수량 : 품목의 거래 수량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단가 : 품목의 단가를 입력합니다.
- 공급가액 : [수량 * 단가]식으로 계산하여 입력 되며, 직접 입력이 가능합니다.
- 부가세 : 공급가의 대한 부가세를 입력 되며, 직접 입력이 가능합니다.
- 합계 : [공급가액+부가세]식으로 계산하여 입력되며, 직접 입력이 가능합니다.
- 비고 : 품목을 등록할 때 메모사항이나 비고사항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품목수정 : 선택한 품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품목삭제 : 선택한 품목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품목정보 목록 : 등록한 품목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주서 작성

공급자 정보
공급자 정보는 [기초정보-거래처]에 입력한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이 되며, 수정이 가능합니다. 단, 수정을 하여도 [기초정보-거래처]에는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 상호 : 공급자 상호명이 입력됩니다.
- 사업자(주민)번호 : 공급자의 사업자번호을 입력합니다.
- 대표자명 : 공급자의 대표자명을 입력합니다.
- 주소 : 공급자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 전화번호 : 공급자의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 팩스번호 : 공급자의 팩스번호를 입력합니다.
- 업태 : 공급자의 업태를 입력합니다.
- 종목 : 공급자의 종목을 입력합니다.

공급자 담당자정보
공급받는자의 담당자 정보를 선택/추가/수정/삭제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에서 대표로 선택된 정보를 기준으로 이메일, SMS, FAX가 전송됩니다.
- 추가 : 담당자를 추가합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자명 : 추가할 담당자의 담당자명을 입력합니다.
- 휴대전화 : 담당자의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 전화번호 : 담당자의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 팩스번호 : 담당자의 팩스번호를 입력합니다.
- 이메일 : 담당자의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 대표여부 : 담당자를 입력할 때 대표로 지정할 담당자에 설정합니다.
- 수정 : 선택한 담당자를 수정합니다.
- 삭제 : 선택한 담당자를 삭제합니다.

발주서 정보
발주서 정보는 [환경설정>공통기초>견적/발주서]에 입력한 내역이 자동입력 되며,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인도장소 : 발주서의 인도장소를 입력합니다.
- 특기사항 : 발주서의 특기사항을 입력합니다.

기타사항
- 거래범주 : 발주서 등록 시 기초정보에 등록했던 거래범주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 메모 : 발주서의 메모사항을 입력 합니다.

전자발행 설정
- 문자(SMS) 전송 : 전자 발행 시 이메일 전송과 같이 문자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 팩스(FAX) 전송 : 전자 발행 시 이메일 전송과 같이 팩스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정보를 입력한 후 [저장]을 눌러서 발주서정보를 저장하거나, [전자발행]을 눌러 전자발행과 동시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