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고객관리에서 다수의 고객과 거래한 내역도 경리장부에서는 한 거래처장부와 거래한 것으로 기록한다.
(10명의 고객에게 판매한 내역이지만 경리장부에서는 지정한 ‘일반고객장부’에 기록된다)
② 고객관리에서 다수의 거래도 일마감집계에서는 한건의 거래로 기록한다.
(12건을 합친 거래)
③ 결제방법은 현금,카드만 있고 외상이 없으면 거래처원장에 한 건의 거래로 매출에 대한 결제가 완료된 것으로 기록된다.
④ 일마감 결산에 외상이 있으면, 일단 모든 매출집계액을 외상으로 판매한 것으로 기록하고, 다시 한건의 자료를 추가하여 그날의 외상대금을 현금,카드 결제분 만큼 받은 것으로 처리한다.
⑤ 품목대장의 재고의 변동시점은 고객관리에서 ‘일마감결산’을 통하여 거래처장부로 이기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하며, 고객관리 내에서의 거래는 품목대장의 재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⑥ 재고와 회계처리의 기준은 이기된 거래처원장을 기준으로 하며, 일단 이기된 후에는 고객관리에서 해당날짜에 수정, 삭제를 하여도 경리장부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일마감 결산’을 위해서는 하루의 고객관리의 모든 기록을 마친 뒤, 고객관리대장 좌측 하단의 [일마감결산] 버튼을 눌러 다음과 같은 화면을 부른 뒤 작업을 시작한다.
① 먼저 [고객관리-고객환경설정]에서 위 집계내용을 저장할 장부그룹, 일반고객장부, 현금출납부, 카드매출장이 맞게 지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② 왼쪽 달력에서 마감할 날짜를 선택한다. 대부분의 경우 오늘날짜일 것이고, 다음날 아침에 결산을 한다면 어제 날짜가 될 것이다.
고객관리에 자료가 있는 날짜는 고동색으로 표시되고, 거래가 한건도 없는 날은 흰색으로 표시된다.
③ 우측하단의 [고객관리자료 집계] 버튼을 클릭한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달력에서 지정한 날짜로 기록된 출고,반입과 결제금액에 대한 집계를 계산하여 화면에 보여준다.
집계의 내용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④ [경리장부로 이기] 버튼을 클릭한다. 이 버튼을 누르면 비로소 고객관리에서 기록했던 내용들을
지정한 거래처원장과 현금출납부, 카드매출장에 집계하여 기록하고, 포함된 품목들의 재고계산도 이루어 진다.
[부가세처리] : 우측화면 상단의 [부가세 처리] 옵션중 <금액에서 분리>는 고객 거래내역에는 부가세를 별도로 기록하지 않고 포함금액을 매출금액에 표시하였는데, 경리장부로 이기할 때는 포함된 부가세를 분리해서 적고자 할 경우에 사용한다.
<금액에 가산>은 반대로 경리장부에 이기할 때 부가세를 추가로 자동으로 붙이는 경우에 선택하지만 거의 사용할 일은 없다. <안함>을 선택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내용 그대로 경리장부에 이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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