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환경 설정
'고객환경설정'에는 고객관리에 필요한 몇가지 기본 작동옵션을 지정한다.

[연결 장부그룹 번호]

'고객관리'에 입력한 거래내역을 경리회계 장부로 이기할 때 연결할 장부그룹을 지정한다.
입출금장부나 거래처원장은 장부그룹 단위로 저장을 하지만, 고객관리는 이월이나 그룹의 개념이 없다. 보통 경리장부들은 1년 마다 새로운 그룹으로 지정하여 사용하지만,
고객관리는 몇년에 걸쳐서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고객관리에 입력한 거래를 경리회계장부로 이기 하려면 어떤 장부그룹에 연결시킬지를 지정해야 한다.
만일 경리장부와의 연결 없이 단지 고객관리용으로만 사용하려면 이 [연결 장부그룹번호]를 0 으로 입력하시면 어떤 장부그룹에서도 고객관리를 사용할 수 있다.

[매출 거래처장부]

고객관리에 판매 거래내역 입력을 마친뒤 고객관리와 연결할 경리회계장부의 [거래처원장]을 선택한다.  
고객관리에서 [일마감 결산]을 통하여 경리장부와 연결을 할때 고객관리에 입력한 모든 품목들은 품목코드로 집계되어 지정한 특정 거래처원장에 기록되는데 바로 그 거래처원장 번호를 지정한다.
즉, 경리회계장부에서는 고객관리의 모든 고객들을 하나의 거래처로 인식하는 것이다.

[연결 현금장부]

위 '매출거래처장부'와 마찬가지의 개념으로 고객관리에서 현금으로 받은 금액을 합하여 현금출납부로 연결을 해야할 것이다.  경리장부의 '현금출납부'의 장부번호를 지정한다.

[연결 카드장부]

위 '연결 현금장부'와 같은 개념이다. 고객관리에서 카드로 결제를 받은 금액을 합하여 연결할 경리장부의 '카드매출장' 장부번호를 지정한다.
참고
경리회계 장부에서는 고객관리의 모든 고객 거래자료를 하나의 거래처원장(보통 일반고객장부)에 통합해 관리하므로  일과후 [일마감결산] 버튼을 누르면 고객관리의 모든 [출고]거래는 [매출거래처 장부(보통 일반고객)]에 기록하고, 그날 받은 현금은 현금출납부, 카드결제는 '카드매출장'에 기록하게 된다.
[출고]금액과 [현금+카드] 금액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나머지는 당연히 고객에게서 발생한 외상매출 잔액이 될것이다.

[일반고객 부가세 계산]

고객관리에서 판매거래를 입력할 때 단가에 부가세를 별도로 계산할 것인지, 아닌지를 선택한다.  
보통 일반 소매고객에게 판매할 때는 부가세를 별도로 표기하지 않는 회사들이 많기 때문에 생긴 옵션이다.
일반고객에게 판매할 때는 부가세 포함가를 '단가'로 이야기 하지만, 실제 회계장부에서는 부가세별도로 분리해 적을 때는 이 옵션에서 <아니오>로 선택하고 사용하면서 하루 일과뒤 [일마감 결산]을 할때 옵션창에서 [부가세처리]를 <금액에서 분리>를 선택하면 실제 경리회계장부에 재입력 될때는 부가세가 분리되어 기록된다.

[사용자 정의필드]

고객의 인적사항을 기록할때 '고객명' 다음의 '회사명'은 사용자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성상 고객이 모두 학생들이라면 '회사명' 대신 '학교명'으로 표기할 수 있다.  
회사명 대신 다른 이름이 필요한 경우 여기를 변경해 주면 된다.

[보고서 고객호칭]

보고서나 라벨출력시 고객명 뒤에 붙일 호칭을 지정한다.

[연락번호 유형]

연락번호의 유형순서를 지정한다. 기본으로 지정된 전화, Fax, 핸드폰외에 다른 연락처 또는 필요한 내용을 입력할 수 있다.

※관련 도움말

일마감결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