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품의/결의서
품의서와 결의서를 등록 관리하는 화면입니다. 기업마다 품의서와 결의서의 활용 범위는 다르지만 자금을 집행하는 부서에게 회사 자금의 사용을 허락 받고, 출납을 승인하기 위한
일련의 절차로서 사용되는 목적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품의/결의서]에서 등록한 품의서와 결의서 내역은 [거래전표증빙문서]의 [매입매출전표거래입력], [일반대체전표입력]으로 자동 전표처리가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바로ERP를 가입하여 연동한 경우에는 승인된 외상지출내역을 선택하여 거래처에 즉시이체가 가능합니다.
1) 품의/결의서 조회 내역
기간을 선택하여 입력된 품의/결의서를 조회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상단의 전표처리를 선택하여 [매입매출전표(입력)]와 [일반대체전표(입력)] 로 전표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력된 품의/결의서를 선택하여 수정, 삭제, 문서 복사 및 출력, 모바일승인요청,즉시이체도 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가 직접 날짜를 입력하거나,
아이콘을 눌러 달력에서 날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날짜 설정 후
버튼을 누르면 품의/결의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여 나온 화면에서 기간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기간을 변경하거나 월별 아이콘을 클릭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전표완료된 품의/결의서도 포함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4)
추가적으로 거래처, 결제상태, 수지구분, 프로젝트/부서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입력 및 선택한 후
버튼을 누르면 해당 조건으로 된 내역만 검색됩니다.
5)
: 등록한 품의/결의서 내역을 복사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내용이 비슷한 경우 복사기능을 통해 빠른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6)
: 품의/결의서 내역에 대해 결재상태를 변경할 수 있으며 승인,미결,반려로 구분됩니다.
7)
: 등록된 품의/결의서 내역에 대해 일반대체전표와 매입매출전표로 처리하거나 전표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매입매출전표로 처리할 경우는 지출금액을 공급가와 부가세로 자동 계산하여 처리됩니다.
8)
: 등록된 품의/결의서 내역을 모바일로 승인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미결/반려된 품의/결의서만 승인요청이 가능합니다.
9)
: 결제상태 승인, 수지구분이 지출, 결제장부 구분이 외상인 품의/결의서를 선택하여 즉시이체를 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회계/자금]-[자금관리]에서 국민은행 바로ERP 연동을 하신 후 [기초정보]-[거래처]- 추가정보탭에서 은행 결제 정보 입력 하시면 이체가능합니다.
10)
: 지출품의서 및 결의서를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 선택한 지출품의서 및 결의서 내용을 수정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선택한 내역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중 선택하여 삭제도 가능합니다. 단, 승인처리되어 전표처리 된 내역은 삭제할 수 없습니다.
: 저장되어 있는 지출품의/결의서 목록을 인쇄하거나 지출품의서 또는 지출결의서 양식으로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엑셀, PDF, 텍스트, 이미지파일 등으로 변환합니다.
품의서/결의서 등록하기
상단 [추가]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화면이 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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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지구분 : 지출과 수입 중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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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처 : 지출거래처를 입력합니다. 거래처는 [기초정보]-[거래처]에 등록된 거래처 정보가 조회되며 간편등록을 통해 직접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간편등록은 [추가]를 눌러 거래처를 등록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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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품의서와 결의서 중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결의서는 지출 후 결재를 올리는 보고서이고 품의서는 지출발생 전 올리는 보고서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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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범주) : 프로젝트 범주를 입력합니다. 범주는 [기초정보]-[범주/분류]에 등록된 프로젝트(범주)가 조회되며 간편등록을 통해 직접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간편등록은 [추가]를 눌러 범주를 등록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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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안자 : 해당 비용을 지출할 사원을 입력합니다. 기안자는 [기초정보]-[사용자관리]에 등록된 사원이 자동으로 조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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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 : 해당 비용을 지출한 부서를 입력합니다. 부서는 [환경설정 > 급여 인사코드]에서 등록된 부서가 자동으로 조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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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자 : 해당 품의서를 작성한 일자를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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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출일자 : 해당 품의서의 지출예정일자를 입력합니다. 결의서는 지출일자를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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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요 : 지출내용을 간단히 입력합니다. 적요에 입력한 내용은 일반대체전표나 매입매출전표로 처리할 경우 전표의 적요로 사용됩니다. 참고로 환경설정의 <일반전표의 적요로 계정찾기>를 <사용함> 으로 설정한 경우는
입력한 적요에 따라 계정과목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자동 입력된 계정과목을 확인하고자 할 때는
클릭하면 아래에 계정과목을 표시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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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제방법 : 현금, 카드 등 비용 결제방법을 선택 입력합니다. 아직 결제가 되지않은 품의 내역 등을 입력할 때는 <선택없음>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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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제장부 : 결제방법에 따른 장부를 선택 및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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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액 : 지출/수입 금액을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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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역 : 품의서 및 결의서 내역을 입력합니다. 입력된 내역은 품의서나 결의서를 보고서로 인쇄할 때 기재되는 내역이므로 적요보다는 상세히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재처리 따라하기
결재처리는 품의/결의 내역을 회계전표로 처리하기에 앞서 보고서의 상태 값을 변경하는 과정입니다. 사실상 보고서의 결재는 결의서나 품의서의 양식을 인쇄하여 별도로 결재를 받은 후 본 메뉴에서는
단순히 상태 값만 변경하여 관리 할 뿐 다른 의미는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오프라인상에서 결재가 완료된 보고서에 대하여 전표처리를 위한 상태 값 변경작업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결재처리 하고자 하는 내역에 체크표시 한 다음 상단 결제처리 클릭 후 <승인>을 클릭하면 결재 상태가 <승인>으로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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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 해당 보고서의 결재가 완료된 상태임을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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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결 : 아직 결재가 되지 않은 상태임을 표시하며 지출품의/결의 내역을 등록하면 미결상태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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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 : 해당 보고서의 결재가 반려된 상태임을 표시합니다.
전표처리 따라하기
입력된 품의서와 결의서 내역을 [매입매출전표]로 처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품의서 및 결의서 내역 중에서 매입매출전표로 처리 할 내역에 체크한 후 상단 [전표처리]를 클릭합니다.
[매입매출전표]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전표처리를 위한 계정과목 설정화면이 열립니다.
<차변> 계정과목과 <대변> 계정과목을 입력한 뒤 하단 [전표처리]를 클릭하면 전표번호가 자동생성 되고 [매입매출전표입력]메뉴에서 처리된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차변>계정과목은 <적요로 계정찾기> 기능을 사용중인 경우 지출품의/결의 내역 입력 시 입력한 적요내용으로 자동입력 되므로 누락된 계정과목만 입력하면 됩니다.
물론 자동 입력된 계정과목은 수정도 가능합니다.
모바일승인요청 따라하기
입력된 품의서와 결의서 내역을 모바일승인요청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품의서 및 결의서 내역 중에서 미결/반려된 품의서/결의서 내역을 체크한 후 상단 [모바일승인요청]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모바일승인요청 화면에서 송신자/수신자번호를 입력한 후 전송을 클릭합니다.
수신자번호는 직접 입력하시거나 버튼을 클릭하여 [사원대장]에서 등록한 사원의 핸드폰 번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시이체 따라하기
[환경설정]-[회계/자금]-[자금관리]에서 국민은행 바로ERP 연동을 하신 후 [기초정보]-[거래처]- 추가정보탭에서 은행 결제 정보 입력 하시면 즉시이체가 가능합니다.
결제상태 승인, 수지구분이 지출, 결제장부 구분이 외상인 품의/결의서를 선택하여 즉시이체 버튼을 클릭합니다.
계좌이체창에서 이체요청을 클릭하여 이체를 진행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