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관리 대장
인사급여관리 기능은 사실상 [급여계산]을 위하여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얼마에요'의 급여관리는 일반적인 회사에서 매월 발생하는 정규직의 급여와 갑근세, 주민세, 보험, 연금을 효과적으로 계산하여 실수령액을 자동계산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한다.
‘얼마에요'의 공제금액 계산방식은?

‘얼마에요’의 급여에 따른 갑근세 등 각종 공제금액의 계산방식은 해당 월의 지급액을 기준으로 ‘간이세액조견표’의 내용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원칙적으로 갑근세나 연급, 보험금액을 계산할 때는 1년간의 총금액에서 소득공제금액을 뺀뒤 12월로 나누어 일정하게 지급하지만 실제로 이렇게 계산하는 중소기업은 거의 없다.

앞으로 줄 금액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추석보너스 등의 특별상여도 공제액 대상이지만 금년에 보너스를 줄 것인지는 그때가 되어야 결정하는 것이 보통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급여가 나가지 못할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대기업도 마찬가지..) 일단 매월의 수령액에 대해서 ‘간이세액조견표’와 연금,보험요율표로 공제를 하고, 연말정산시에 총 급여액에 대하여 재계산을 하여 과다지급한 공제액을 환급 받는다. 오해가 없으시기를 바란다.

[연도검색]

연도를 선택하면 다른 년도의 급여내역을 검색 또는 입력할 수 있다.

[인사관리시스템]

정규직의 경우에는 급여구분을 급여, 급여/상여, 특별상여로 구분하여 지급할 수 있으며 ‘[정규]전체내역’에서 정규직 전체사원의 급여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임시직은 ‘[임시]’구분별 내역에서 사용자가 임의로 급여구분을 추가하여 임시직의 급여를 지급할 수 있으며,
‘[임시]전체내역’에서 임시직 전체사원의 급여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사원별 급여내역’에서는 사원관리대장에 등록한 모든 정규직/임시직사원에 대하여 사원별로 급여지급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월]

해당월 버튼을 선택하면 해당월로 이동한다. 해당 [월]에서는 상단의 [급여구분]을 선택하여 한달에 총 3번의 급여를 분리하여 지급할 수 있다.
(급여, 급여+상여, 특별상여)
[급여]나 [급여+상여]는 완전히 다른 것이 아니고, 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급여+상여]탭에서 입력하면 급여지급내역 항목에 자동으로 ‘상여금’ 항목이 나타나 보이는 것으로 [급여]상태에서도 사용자가 직접 ‘상여금’을 입력할 수 있다.

[좌측 하단 집계]

우측 화면의 급여내역의 집계를 보여준다.

[회계장부로 이기]

:해당 월의 정규직 급여내역을 분개하여 경리장부의 대체장부와 입출금장부에 이기할 수 있다.
대체장부와 결제출금장부는 [인사급여 환경설정]-[기타사항]탭에서 설정하여 사용한다.

[전월에서 복사]

대부분의 회사에서 연초에 연봉협상이나 급여기준이 결정되면 1년 동안의 급여액은 대부분 일정하다.
이달의 급여가 지난달 또는 지지난달의 급여내역과 동일하거나 비슷하다면, 이달 급여내역 창에서 개인별 급여내역을 입력하기 전에 하단의 [전월에서 복사]를 선택한 뒤 과거 지급월 리스트 중에서 한가지를 선택하면 선택한 과거월에 입력했던 내역이 그대로 이달로 복사된다.
이달에 추가 또는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수정할 수 있다.

[인쇄메뉴]

월별, 부서별, 해당 년도의 급여대장, 급여명세서와 급여이체보고서, 공제항목별 연간집계표를 출력할 수 있다.
또한 월별 급여명세서 E-mail전송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