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품목 입출 집계보고
사용자가 지정한 기간동안 거래에 기록된 모든 입출고 품목의 수량과 금액을 집계로 보고한다.
이 보고서 역시 출력전 기간설정 달력화면에서 옵션으로 매출원가의 계산방식을 지정한다.
[매입단가 적용]을 선택하면 ‘단순평가이익’을 위한 매출원가는 지정한 기간동안 해당상품에 매입이 있었으면 기간동안의 매입된 상품의 평균매입가를 계산하고, 만일 기간동안 어떤 상품에 대해 매출만 있었고 매입은 없었다면 그 상품의 매입단가는 품목대장의 매입단가를 사용한다. 그러므로 입고시 마다 단가의 변화가 많은 품목이라면 계산된 매출이익(단순평가이익)은 정확하게 계산된 이익으로는 볼 수 없다. 그러나 품목대장에 기초재고량을 조사하지 못하고 사용하고 있거나, 입고때 마다 정확한 단가를 기록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에는 경영에 참고할 수 있는 참고자료로서, 이 방법만으로 효자품목을 선별하는 기준으로 충분할 것이다.

[이동평균법] 옵션을 선택하면 ‘단순평가이익’을 위한 매출원가는 각 품목의 품목대장에 기록한 [기초재고량]과 [기초 재고단가]부터 시작하여 사용자가 지정한 기간까지 계속해서 ‘입고/반입’ 때마다 평균단가를 재계산하면서 올라와 최대한 정확한 매출원가를 계산한다. 그러나 이 옵션을 사용하면 모든 품목의 첫 번째 자료부터 모두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자료가 많아질 수록 계산시간이 많이 걸리게 된다.

‘매입단가 적용’과 ‘이동평균법’에 대한 계산의 이론에 대해서는 [현재고량 보고서] 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