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어음수표대장
[기타관리] 메뉴의 [어음수표 대장]은 입출금 장부에 속하는 받을어음장, 지급어음장과는 다르다.
이 메뉴에서는 순수하게 발행/수취한 각 어음, 수표의 발행일, 만기일, 금액, 발행처 등의 내용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메뉴다.
이 메뉴에서 기록한 어음수표 등의 내용들은 ‘계정과목집계표’ 또는 ‘합계잔액시산표’ 등의 보고서에서는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

[좌측상단 트리(Tree)]

: 등록된 어음,수표를 기능별로 우측 창에서 조회한다. 
[거래처별 어음수표]를 선택하면 트리 아래에 거래처리스트가 나타나서 거래처별로 주고 받은 어음수표를 조회할 수 있다.

[좌측하단 집계표]

: 좌측 하단은 우측 화면에 나타난 자료의 합계를 보여준다. 
[일일 발행지급내역]에서는 하루치의 금액집계이며, [기간 발행지급내역]을 선택하였을 때는 지정한 기간동안의 집계금액이다.
● 어음수표의 추가 (단독추가)
다른 리스트화면과 마찬가지로 어음수표 대장에서도 자료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 또는 키보드의 또는 키를 이용한다.
어음수표 추가화면의 각 항목은 이름만 가지고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므로 별도 설명을 생략한다.
● 어음수표의 추가 (거래내역에서 추가)
거래처원장에서 받을어음, 지급어음등의 계정을 사용할때 또는 입출금장부에서 만기어음을 결제할 때 자동으로 어음수표 추가화면을 부를 수 있다.
[환경설정-전표.어음,견적서]에서 [어음거래 발생시 알림] 옵션에서 <사용함>에 지정해 두면 이후 거래내역 기록시 받을어음, 지급어음과 관련된 거래를 입력하면 저장하면서 바로 알림화면을 띄워서 어음수표대장에 추가할 것인지, 또는 기존 등록한 어음수표를 <완료>로 바꿀 것인지 지정할 수 있다.

Tip!

어음을 발행할 때 회사마다 기본 만기일이 있을 것입니다.(3개월, 1개월...등등) 이것을 [기타관리]-[환경설정]-[전표 어음 견적서] 탭에서 아래쪽 부분의 [어음만기일 기본적용기간]에 날짜로 세팅해 두면 지급어음 발행시 발행일자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기본 만기일이 여기에 지정한 날짜를 더하여 지정됩니다.

※관련 도움말

입출금장부 | 입출금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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