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과목관리
‘얼마에요’의 회계적 처리를 위한 계정과목을 관리하는 화면이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계정이외에 사용자별로 계정을 추가할 수 있으며, 필요없는 계정은 삭제 및 숨기기를 할 수도 있다.
상단 [숨긴계정]에 체크를 하면 자주 사용하지 않는 보이지 않는 계정만 표시해 준다.
상단 우측의 [일반] 탭을 선택하여 결산시에만 사용하는 계정을 볼 수 있다. [환경설정-백업과 품목]란의 [제조계정 사용과 제조구분]에 체크를 하면 제조비용 관련 계정만 볼 수 있다.
프린터아이콘을 클릭하면 계정과목 리스트를 출력한다.

● 계정과목 번호체제

‘얼마에요’에서 계정과목은 계정번호의 맨 첫번째 숫자에 따라 다음의 규칙을 갖는다.
숫자 구분 예 제
1 자산계정 101.현금  102.보통예금 110.외상매출  165.차량운반구
2 부채계정 201.외상매입  204.미지급금  251.사채..
3 자본계정 301.보통주자본금  302.우선주자본금
4 수익계정 401.상품매출  402.제품매출  471.이자수익..
5 비용계정 501.매입  542.급여  546.복리후생비
6 제조원가관련 6116.세금과공과  6120.여비교통비..

● 계정과목의 검색

위 계정과목 리스트에서는 [계정명찾기] 우측의 [1]/[A] 버튼을 클릭하여 계정과목을 [계정명순] [계정번호순]으로 정렬할 수 있으며 품목찾기/ 장부찾기와 마찬가지로 와일드카드(?)를 이용하여 계정명, 검색어에 포함된 글자로 검색할 수 있다. (예를들어 [계정명찾기]에 [?식대]라고 입력하면 계정명, 검색어에 ‘식대’라는 단어가 포함된 계정만을 검색하여 화면에 표시해 준다.

● 거래입력시 계정과목 찾기

입금,출금,매입,매출 거래를 장부에서 입력하면서 계정과목을 검색할때 이 많은 계정창을 띄우고 여기서 다시 찾는 것은 이중작업이 되므로 거래추가창에서 입력한 글자를 포함한 계정만을 찾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즉, 거래추가창의 [계정과목]을 입력하는 항목에서 계정명에 포함된 글자 일부만 입력하고 Enter를 치면 자동으로 다음과 같이 글자가 포함된 계정만 나타난다.

또 더 간단한 방법으로는 자주 사용하는 계정과목의 번호를 외우고 있을 경우 계정번호를 입력하면 위 계정리스트창을 띄우지 않고 바로 계정과목과 연결된다.

● 계정과목의 추가/수정

‘얼마에요’에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는 계정과목은 표준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제조원가명세서 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계정과목을 이미 포함하고 있으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추가할 경우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매출관리 / 비용관리등을 위해 계정과목을 더욱 세분화하기 위해서라면 계정과목을 추가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다. 계정과목을 추가하는 경우 얼마에요의 계정번호체계만 지킨다면 얼마든지 사용자가 계정을 추가할 수 있다.
계정과목을 추가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유사계정 복사]를 이용하는 것이다.새로 만들려는 계정과 유사한 계정을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유사계정복사]를 선택하고 계정명만 살짝 바꾸어 주고 저장하면 간단히 계정을 만들 수 있다.
예를들어 매출계정에 ‘대리점매출’이라는 계정을 하나 추가한다면,
  1. 계정과목 관리대장에서 [상품매출]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 뒤 [유사계정복사]를 선택한다.

  2. [유사계정복사]를 선택하면 계정번호는 원래의 [계정번호+1]값으로 자동부여 되고, 계정과목, 계정약자는 원래이름 뒤에 [1]이라는 숫자가 붙는다. 사용자는 계정약자명과 계정과목명만 ‘대리점매출’ 이라는 이름으로 바꾸어 주고 저장하면 간단히 원래의 계정과 속성이 같으면서 이름만 다른 계정을 쉽게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