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목 대장 설명
● 취급품목의 등록
품목대장에서 품목의 등록은 일반거래와 같이 다음 3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1 상단 툴바의 첫 번째 [새자료] 단추를 클릭2. 키보드의 [Insert] 또는 [F2] 키 사용 3. 품목대장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품목추가] 선택 품목코드
품목코드는 한글로만 작성하는 경우에는 8자, 숫자나 영문으로만 작성하는 경우 16자 까지 입력이 가능하다. 회사 고유의 품목코드가 없다면 5~6자리 이내의 숫자로만 이루어진 번호를 품목코드로 권한다. 이유는 첫째, 숫자로만 이루어진 품목코드는 키보드에서 입력이 쉬우며, 둘째 보고서 중 몇몇 보고서에서 출력시 출력용지의 한계 때문에 품목코드가 너무 길면 뒷자리 일부가 보이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품목코드를 자동으로 부여하려면?
품목코드를 자동으로 부여하려면 우선 각 품목구분(일반,제품,세트,부품)별로 각각 하나씩의 품목을 등록한다.
예> 일반 00001 / 제품 50001 / 부품 70001 / 세트 90001
다음, 메뉴의 [기초관리]-[환경설정]의 [백업과 품목]탭에서 [5.품목코드 자동부여]를 [자동부여]로 선택한 뒤, 다음 품목대장에서 새로운 품목을 추가할 때 [품목구분별]탭에서 자료추가를 하면 자동으로 각각의 분류에 대한 [최종코드 + 1]을 새로운 품목코드로 지정한다.
바코드
바코드를 통한 거래입력을 위해 상품에 바코드가 있고, 바코드스캐너가 있다면 [바코드]란에서 스캐너로 바코드를 읽으면 바코드숫자가 입력된다. 없으면 입력하지 않는다.
품목명
상품명, 제품명 또는 서비스명을 입력한다.
"품목별칭"과 "브랜드명"
품목별칭은 상품을 부르는 다른 이름이 있다면 사용한다. 예를들어 회사내부적으로는 XYZ123등 규격으로 부르는데, 외부적으로는 다른 이름으로 부른다면 그 이름을 여기에 사용한다. 브랜드명 역시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한다.얼마에요에서는 품목별칭과 브랜드명을 품목명과 별도로 품목을 구분하기 위해 쓰이는 색상, 중량, 길이 등 회사 내부 규격을 기재하는 란으로 활용할 수 있다.
분류명
품목별칭과 브랜드명 이외에 품목군(群)을 품목의 ‘분류명’으로 메뉴의 [기초관리]-[적요/품목/거래처분류]에서 등록한 뒤 사용할 수 있다.
품목구분
일반적으로 도소매에서 취급하는 상품은 모두 [일반]을 사용한다. [제조]와 [반제품]을 선택하면 품목대장의 우측창이 열리면서 제품/반제품의 부속품을 등록할 수 있다. [세트]는 일종의 가상품목으로 거래에서 세트품목을 선택하면 세트품목에 포함된 실제의 품목들이 일괄 입력된다.(예를 들어 A,B,C 세가지 품목은 항상 같이 움직인다면 각각의 품목을 D라는 가상의 세트품목에 등록해 두면 실제 거래 입력시 D세트품목만 선택하면 실제 거래내역에는 A,B,C 3가지 품목이 자동으로 입력된다. [D/C]는 할인 역할을 하는 특수품목으로 몇가지 품목을 입력한 뒤 자투리 금액을 깍아 줄때 사용하며 [부가세]항목은 여러 가지 품목을 입력하고 총 공급가에 대한 부가세를 계산할 때 사용한다.
[품목구분]에서 (제품) (반제품) 또는 (세트)를 선택하면 우측창에서 해당 제품에 포함되는 부품,재료 또는 세트에 포함되는 품목을 등록할 수 있다.
메뉴의 [제조물류-제조부품관리]에서도 제품,반제품관리를 할 수 있다. 단위
거래명세표/ 세금계산서, 견적서의 ‘단위’ 란에서 나타나게 된다.
매입단가/표준수량
‘매입단가’에는 보통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가를 입력한다. 이 기능은 사용자의 입력을 편하게 하기 위해 있는 것으로 매입거래 입력시 품목을 선택하면 여기에 입력한 매입단가를 기준으로 단가를 자동으로 표시한다. 실제 거래기록에서는 다른 가격으로 매입할 경우에는 키보드에서 직접 입력해 주면 된다. 이 항목은 재고량 보고서의 재고단가 기준이 되기도 하므로 가능하면 꼭 입력하는 것이 좋다.
1등급가~8등급가
매출단가를 입력한다. 4등급가 이상을 입력하려면 4등급가 수량 우측의 버튼을 눌러 5등급~8등급가격을 입력할 수 있다. 거래처마다 등급을 지정하여 서로 다른 단가를 적용한다면, 등급가를 등록한 뒤 거래처 정보에서 어느 등급가를 적용할지를 지정해주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이 등급별 가격은 거래처원장의 등록화면에서 [매출가격]의 등급가와 매칭되어 해당 거래처원장에서 거래입력시 그 거래처의 등급에 해당되는 등급가격을 기본 매출단가로 표시한다. 예를들어 [1등급가] 10,000 [수량]에 1 / [2등급가] 20000 [수량]에 2 를 입력하였다면 나중에 출고(매출)내역을 기록할 때, 이 상품을 고르면 1등급 거래처의 경우, 1등급가인 수량 1, 단가 10,000으로 자동으로 표시되며 2등급 거래처는 2등급가인 20,000원 수량은 2가 표시된다.
현재고량
현재고량은 입력할 수 없다. 기초재고량 + 매입거래에서 입력한 매입수량 - 매출거래에서 입력한 매출수량의 공식으로 자동계산되어 보여진다. 단, 환경설정에서 <재고계산 안함>옵션을 사용할 때는 현재고량은 계산하지 않으므로 이 현재고량은 의미가 없지만 보고서에서 재고관련 보고서를 출력할 때는 공식에 의해서 현재고량을 재계산하여 출력한다.
최소구비량
‘최소구비량’은 회사에서 이 품목에 대한 안전재고량을 참고적으로 기록하는 항목으로 발주예측보고서에서사용한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잘 사용하지 않는다. 최소구비량을 지정해놓으면, 재고수량이 최소구비량 보다 적을 때 [품목관리대장]화면에서 [현재고량]의 숫자가 빨간색상으로 구분 표시가 되며, [물류보고]메뉴의 [재고현황 및 발주예측]보고서를 활용하여 발주량을 예측할 수도 있다.
기초재고량
‘얼마에요’에 거래를 입력하기 전의 이월재고수량을 입력한다. 현재고를 계산할 때는 이 기초재고량을 기준으로 [기초재고량 +거래에서 입력한 매입수량 - 거래에서 입력한 매출수량]의 공식으로 현재고량을 계산하게 된다. [품목관리대장]에 처음 품목등록 당시에만 기초재고량을 등록할 수 있고, 품목등록이 완료된 후에는 품목관리대장에서는 다시 기초재고량을 등록하거나 수정할 수 없다.
만약 품목등록 당시에 기초재고량을 모른다면 일단 0으로 저장하고 사용하다가 재고조사를 하여 현재고량을 파악한 뒤에 [기초관리-관리와운영-기초재고관리]에서 현재고량을 수정하면 기초재고량을 자동계산하여 수정해 준다.
주의 !!!
처음에 기초재고량을 잘못 등록하여 현재 현재고가 맞지 않거나 품목등록 시점에 기초재고량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창고조사를 하여 실제 현재고를 파악한 후 [기초재고관리]에서 [수정현재고]란에 실재고수량으로 수정하면 입력된 매입매출내역을 거꾸로 계산(수정현재고 + 매출/반출 수량 - 매입/반입수량=수정기초재고)하여 기초재고량을 자동으로 수정하게 된다.
기초재고단가
기초재고의 단가를 입력한다. 현재고량 보고서에서 기초재고금액의 기준이 된다.
과세구분
면세품목이면 [비과세]에 체크를 한다. 체크된 품목은 거래입력시 부가세를 계산하지 않는다.
보고서재고량 출력
(안함)을 선택하면 [현재고량 보고서] 출력 리스트에서 제외된다. 더 이상 취급하지 않는 품목들이 재고보고서등에 계속 나타나는 것을 보이지 않도록 하기 위한 옵션이다.
|